회원가입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분과 바로가기

과학상식

  • 정보마당
  • 과학상식

미국 무인 화물 우주선 드래건 성공리에 발사

목록
글쓴이 SNU영재원 등록일 15-04-15 11:16
조회 1,104

    무인 화물 우주선 '드래건' 발사 (케이프 커내버럴 AP=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민간 우주선 개발업체 스페이스X의 무인 우주 화물선 '드래건'이 팰컨9 로켓에 실려 발사되고 있다. 드래건에는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활동 중인 6명의 우주인을 위한 식량과 과학 실험 장비 등 2t의 화물이 실렸다. bulls@yna.co.kr

    (댈러스=연합뉴스) 장현구 특파원 = 국제우주정거장(ISS)에 각종 장비와 생활필수품을 실어나를 무인 우주 화물선 '드래건'이 미국 동부시간 14일 오후 4시 10분(한국시간 15일 오전 5시 10분) 미국 플로리다 주 케이프 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성공리에 발사됐다.

    억만장자 일런 머스크가 이끄는 민간 우주선 개발업체인 스페이스 X는 드래건을 탑재한 팰컨 9 로켓을 발사 연기 하루만에 성공적으로 쏘아 올렸다.

    이번 드래건의 발사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스페이스 X가 계약한 12번의 화물 운송 계약 중 7번째 운반에 해당한다. 계약 규모는 16억 달러(약 1조7천500억원)에 달한다.

    드래건에는 ISS에 활동 중인 6명의 우주인을 위한 식량과 과학 실험 장비 등 2t의 화물이 실렸다.
    특히 지난 가을부터 미국 인스턴트 커피만 먹던 이탈리아 출신 여성 우주인 사만사 크리스토포레티를 위해 제작된 에스프레소 커피메이커가 실려 시선을 끈다.
    에스프레소 커피메이커 제작에 참여한 이탈리아 관계자들은 이 기계를 통해 우주에서의 커피 시음에서 대변혁이 일어나기를 고대했다고 AP 통신은 소개했다.

    또 로봇 제작 등에 사용되는 신소재 합성근육도 드래건에 탑재돼 우주 환경에서 적응력 검증을 받는다.
    합성근육을 발명한 레노르 라스무센 박사는 "로봇과 인간 모두에게 형태와 기능에서 현실적인 인공 팔을 만들고 싶다"면서 우주에서 소재 실험에 나선 이유를 설명했다.
    연구진은 지난해 여름 합성근육의 감마선 적응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합성근육을 받은 ISS의 우주인들은 높은 에너지 입자로 구성된 우주선(線)과 태양 복사열에 2㎝ 길이의 합성근육을 노출시켜 거친 환경에서의 내구성을 실험할 예정이다.

    (하략)

    [출처] 연합뉴스